신앙/성경이야기

[스크랩] 칼뱅(Jean Calvin)은 진정 개혁자였는가? 하나님을 빙자한 살인자였는가?

행복한순례자 2008. 10. 13. 11:15

칼뱅(Jean Calvin)은 진정 개혁자였는가?

 

 

장로교 창시자 칼뱅[1509~1564]은 프랑스 태생으로 스위스 제네바에서 생명을 무릅쓰고  끈질기게 종교개혁을 단행하여 천재적인 학자였으며 선구자다.그리스도교 역사상 큰 공적을 남긴 위대한 인물이다.그리스도의 칼뱅파 교조로서 지금도 칼빈 신학을 추종하는 전세계의 많은 교회와 성직자들에게 존경을 받고 있다.:저서[기독교 강요]


-칼뱅의 업적- 


1>그가 설립한 제네바 아카데미[Geneva Academy]는 후에 제네바 대학이 되어수많은 청년 학도들을 교육시키고 유능한 성직자들을 양성하는데 공헌 했으며 개신교의 기초를 세웠다.
2>제네바 대학에서 교육을 받은[ 존 낙스1513~1572]는귀국하여 스콜랜드를 칼뱅주의 신학의 장로교로 개혁하는데 성공하였다.
3>영국 청교도들의 신앙체계와 신학도,칼뱅의 영향을 받았다.

4>프랑스 개신교파인 [위그노]독일 네덜란드 등전 유럽의 개신교 개척에 공헌했다.
5>그의 최대의 업적은 저서[기독교 강요]이다.아우구스티누스[Augustinus 354~430]dml [신의 도성]과 토마스 아퀴나스[Thomas Aquinas 1225~11274]의 [신학 대전]과 함께 신학계의 3대 著書로 알려졌다.


-宗敎法院[Consiitory Count]의 罪惡-


칼뱅은 제네바 시의 종교개혁을 위하여 23년 동안 전력투구했다.그는 교회법[Church Order]을 제정하여 교회정치는 국가의 간섭이나 그 밖에 누구의 간섭을 받을 수 없으며 오직 牧師,長老,執使,敎師에 의해 운영될 수 있도록 만들었다.그는 제네바 시의 종교법원을 주관했고 그의 최종 목표는 제네바 시의 神政一致&政敎一致 제도 확립하여 교회와 시정을 신앙의 엄격한 규율로 통치하려는 것이였다.


칼뱅 작성한 교회법;목사=말씀의 설교,세례와 성찬식 담당:교사=교육을 담당:장로=신자들의 규율 준수 여부와 도덕성 감시;집사=병자와 가난한 이들을 보살피는 역할 이다.칼뱅은 목사로서 일개 회원에 불과 했으나 [성경 해석자]로서 최고의 권위를 가진 특별한 지위에 있었다.성경 해석자로 최후의 판결권을 독점했으며 실제로는 종교법원을 좌우할 수 있는 판사의 역할까지 담당했다.그의 성경 해석 여하에 따라 죄의 유무와 경중이 결정되었다.그는 시정을 관리하여 음주,방탕,저속한 노래 등의 금지시키고 교회 규율도 엄격해 신도들을 투옥,추방하고 사형도 서슴지 않았다.특히 종교적 범죄자를 잔인하게 처벌했다.춤을 추었다고 투옥하고,설교를 들을 때 웃었다고 투옥하고,부모를 구타한 소녀를 목잘라 처형하고,귀신 쫓는 마법사도 사형 시켰다.

 

스페인 학자 미카엘 세르베투스Michale Servetus:1511-1553는 의학자요 신학자요 철학자인 천재였다.칼벵을 도았고 승리를 안겨준 동지였지만,니케아 회의에서 결정된  예정설,성경의 권위 문제,삼위일체설,유아세례,성만찬 등의 해석을 칼뱅과 달리 했기에 칼벵의 [기독강요]를 비판해 피신하여 살다가 1553년10월27일 화영 당했다.구루엣은 칼벵의 주장을 어리석은 교리라고 �다는 이유로 반역과 모독죄로 목이 잘리는 죽임을 당했으며,칼뱅이 설립한 종교법원의 파문권에 도전했다는 죄로 버틸류와 그의 지지자들이 교수형에 처해졌다

 

칼뱅은 성경을 무시하고 이단이란 죄목으로 수없는 살인을 감행하였는데 칼벵이 기준으로하는 것이 정통이고 자기의 교리를반대하는 많은 사람들이 이단인가?결과는 살인자가 기독교인들을 죽인게 아닌가?
정통을 내세우며 예수인의 교훈과 계명을 범하는 자는 정통을 가장한 이단이 아니가.?

 

칼뱅은 자신과의 해석이 다르고 따르지 않으면 그 자신이 절대시하던 성경을 무시하고"이단"이란 죄목으로 수없는 살인을 감행하였으니 결과적으로 그 자신이 성경의 절대성을 무시했다.칼뱅은 자기의 권위와 명령에 불복종하는 사람들에게 엄한 벌을 내렸다.특히 자기를 Mr.즉 Monsieur Calvin으로 부르지 않은 사람이나 자기의 설교나 훈계에 비판적인 사람들에게는 3일 동안 빵과 물을 금지했다.칼뱅의 살인은 정통신앙을 확립하고 이단을 말살하기 위한 작전이기 때문에[요21:8;22:15]에 명시된 살인자의 무서운 형벌을 면할 수 있을까?

 

칼뱅이 종교법원을 주관한 기간이 4년간뿐이었던 것은 실로 천만 다행이었다.장기간 종교법원을 장악했더라면 천주교의 종교재판처럼 수많은 신도들과 학자들이 사소한 문제로 처형되었을 것이다.칼뱅의 업적은 무시할 수 없으나 반면 독선과 배타성으로 투옥,추방,처형한 사실을 누구도 부정할 수가 없다.그는  신권정치를 자행했던 것이다.


 칼뱅의 업적은 오늘날 장로교 초석이 되었다.그의 많은 업적은 무시할 수 없으나 반면에 그는 독선과 배타성을 가지고 믿음으로 살려던 수 많은 형제자매들을 종교법원에서 이단으란 명목으로 사소한 일가지 개인적인 감정에 치우쳐 트집을 잡아 투옥,추방,처형한 사실은 누구도 부인할 수 없다.예수회의 로욜라 처럼 편협성과 잔인성이 종교의 이름으로 발휘되었다.자기만이 올바른 성경 해석이 가능하다고 믿고,자기 해석 기준으로 하여 이단과 정통을 판가름하는 독선과 배타성은 자신을 신격화하는 반신적인 사고가 아닐까?

1.칼뱅주의

 

칼벵을 추종하는 교단에서는 신학교를 개교하거나 선전할 때,교회를 창립한 후 선전할 때 아래와 같은 광고를 표방한다. 본교는 칼뱅주의 정통신학에 입각하여......"본 교회는 칼빈주의 정통신학에 입각하여...."등이다.이 취지는 두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다.

 

1]칼뱅주의 전통에 따른다.그래야 이단이란  시비에서 벗어날 수 있으며 정통을 과시할 수 있기 때문이다.

2]칼뱅주의에서 벗어난 이단은 정죄하고 배척한다는 뜻이다.대립과 분쟁도 서슴지 않겠다는 것이다.정통과 총회를 유지하기 위하여 한국 장로교회는 현재 128개의 교파로  분열되었으며 한국의 기독교는 25,000여 개의 교파로 분열되어 빅뱅 직전까지 가고 있다.앞으로도 그 수는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교파마다 신학교가 양산이되고 있으며 약400개 신학교 에서 양산되는 종업생 수는 매년 15,000며을 돌파하고 있다한다.총회,정통을 고집하는 한국기독교는 그 교파는 물런 사회적으로 앞으로 심각한 문제가 될 것이다.끼리끼리 대립,분열,분쟁이 계속 일어나 교회 내부에서는 보수,진보,자유 등의 신학사상으로 구별이되어 그들의 교파의 독성인  베타성의 신앙이 속성처럼 되어서 또 하나의 전통이 되기 때문이다.


신앙생활을 통해서 인간의 도덕성과 정신세계를 지도하는 종교 지도자들이 ,교회들이 분열,대립을 하게 되면,거기에 추종하는 신도들도 분열,대립을 할 수 밖에 없다.교회의 세계사를 볼 때 교회가 인종이나 지역의 갈등, 개인의 개인의 갈등, 교회 기관들과의 갈등.국민과 국민의 갈등,민족과 민족의 갈등을 부추기는 역활을 한다는것이 인류의 역사와 세계종교사와 교회가 증명하고 있는 것이다.


성령의 역사는 사랑과 응답으로 겸손,화합,협동을 가져오고 ,사탄의 여사는 욕심의 응답으로 대립,분열,배타,독선을 가져 온다.아무리 정통과 총회를 주장한다 하여도 분열,대립이 계속되면 그것은 사탄의 역사가 아닌가?

 

2.갈뱅주의 독선과 배타성


칼뱅주의 기본 노선은 신앙생활에 있어서 나와 같은 방향으로 믿고,행동하고 ,교리나 성경 해석도 나와 일치하지 않으면 이단이란 뜻이 내포하고 있다.칼뱅의 종교법원에서 판결한 사건을 보면 "나와 다른 신앙체계를 가진 자는 죽여 없애 버린다."라는 뜻이다.칼뱅은 자기 방법으로 교회를 관리했으며,제네바시를 통치할 때 76명을 추방,투옥한 일이 이를 뒤받침하고 있다.성경 해석권을 독점하고 거기에 입각해 정통,이단을 구분하고,이단에게는 살인도 서슴지 않았던  칼뱅의 행적은 중세기 천주교 교황권이나 종교재판과 다를 바가 없다.이렇게 칼뱅주이 추종이란 명목하에 반목,배척,대립,분열하는 것이 칼뱅주의 전통을 계승한 까닭이 아닐까.?

 

인류를 위해 십자가에 매달려 피흘리신분은 오직 예수 한 분뿐인데,오늘날 한국 교회는 왜 무수한 교파로 분열하고 있는가?"나는 정통,너는 이단,나는 진짜,너는 가짜,내 신앙은 옳고 네 신앙은 틀린 것,내 일은 성령의 역사,네가 하는 일은 마귀의 역사,"그러므로 나는 너와는 같이 할 수 없으니 우리 진짜들은 따로 모인다."등의 일련의 과정을 걸쳐 한바탕 싸우고 뒤집고 하며 교파가 분열한다.믿음의 형제들을 불신하고 멸시,배척,정죄하는 독선,배타의 정신,성격차이,명예와 물욕 때문이기도 하다.그러나 교파의 분열과 대립은 성경해석과 교리 차이 때문이다.이러한 문제들은 종교에서 끝나지 않고 정치적,경제적,사회적,문화적,도덕덕이고 교육적인 현실 문제로 나타나서 인간의 사생활까지 깊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이다.

 

하나님의 이름으로 분열이 자행되고 기도하며 대립하는 것이 사탄의 사주를 받은 역사인 것이다.

그러나 아무리 성경을 들고 기도하며 성령의 역사임을 강조할지라도 그것은 분명히 사탄의 역사임을 부전할 수 없다.겸손과 사랑,관용은 예수님의 정신이요,독선,교만,멸시,대립,분쟁은 사탄의 농락이기 때문이다.


칼빈은 개혁이란 업적을 남겼으나 동시에 교회분열이라는 최대의 씨를 뿌린 자이며 배타적이고 화합과 융합을 모르는 독선의 인습을 세운 커다란 우憂를 범했다.


 

3.칼뱅의 살인은 무엇으로 정당화될 수 있는가?


당시 칼뱅이 지도하던 제네바 시의 교회에서 논리정연한 칼뱅의 신학도,돈독한 믿음도,정통교리도 있었다.그러나 없는 것이 하나 있었다.그것은 예수의 가르침,예수의 정신인 사랑과 관용이었다.알명이가 빠진 교회 비 껍질의 신앙,빈 껍질의 교회가 생명을 해쳤고 예수님 없는 교회가 살인자 집단으로 몰았다.칼뱅의 정통교리와 이단론의 신학이 종교법원을 주도하는 4년 동안에 58명을 사형에 처하고 76명을 투옥하거나 만흔 사람들을 추방하였다.칼빈은 교회의 정통교리를 수호하기 위하여,이단 방지를 위하여,규률을 업격하기 위하여,시의 질서를 확립하기 위하여,칼뱅의 신앙체계를 견지하기 위해서 자행되었던 사건들이다.

.개신교의 교파 분열의 죄악


개신교는 정통신앙의 논리하에서 지금 전세계에 25,000여 개의 교파로 분열되어 있다.독선으로 끼리끼리 분열되어 반목,대립하고,적대시 하고,멸시하고,정죄하고,배척하면서 분파되었다.기독교의 분열 분파는 인종과 민족뿐만 아니라 같은 마을 주민들의 분열까지 촉진하는 요인이 되고 있다.개신교는  그 많은 25,270개 교파가 똑 같이 하나님을 믿고 똑 같은 성경을 일고 똑 같은 사도신경을 고백하면서 이렇게 까지 분열되었다.지금도 세계 도처에서는 종교란 이름으로 전쟁과 분쟁이 끝칠날이 없다.이런 종교전쟁으로 심각한 위기에 처한 종교들은  앞으로 인류를 망치는 종교가 될 것인가,인류 구원의 종교가 될 것인가.?

 

1.칼뱅은 구원을 받았는가?


성경에 (요일3:15)에는 나는 정통이다.이단이다 주장한는 것은 살인 죄인이라는 뜻이다."너희가 서로 사랑하면 이로써 모든 사람이 너희가 내 제자안줄 알리라."(요13:35)예수의 제자가 되는 것은 사랑의 실천여하에 있으며 성경 해석이나 신학적 이론이 아니라는 뜻이다.칼빈은 성경을 다 주석하였으나 요한계시록(22:18-19)만은 할 수 없었다.그는 거기에서 자신이 살인자라는 것을 발견했을지도 모른다.


2.칼뱅은 정통인가 이단인가?


기독교는 모두 이단이면서 정통으로 착각하고 있다.천주교에서 갈라져 나온 개신교를 천주교에서는 이단으로 단정을 했기 때문이다.모든 개신교는 이단인 셈이다.천주교는 면죄부를 팔아 부정,착복해 이를 반대하고 아온 개신교도들이 이단이 되었다.천주교는 정통이 되었고 루터 일파는 이단이 되었다.감리교 창설자  존 웨슬러는 부패하고 타락했던 영국 사회를 구하기 위해 성화운동을 일으켜 나라를 구한 은인인데 영국 국교는 그를 이단으로 몰아 추방했다.감리교나 개신교는 이단으로 추방되었으니 이단의 이단이 된 것이다.정통이 옳은가 이단이 옳은가?하나님은 어느 쪽에 게실까?


예수님은 당시 유대교 정통파들에게 이단으로 몰려 희생당했다.부패,타락,형식화 했던 유대 지도자들이 정통이고 예수는 이단으로 몰려 십자가형을 받았다.정통이 옳은가 이단이 옳은가?


교회가 탄생했을 때는 교파가 하나도 없었다.기독교가 공식적으로 로마 국교로 바뀌면서 "콘스탄틴 대제" 때 서방교회와 동방교회가 갈라졌으며,서방교회는 [로마 카돌릭]이라고 부르게 되었고 동방교회는 [희랍정교]라 부르게 되었다.그후 [로마 카돌릭]에서는 성공회[영국국교]가 갈라져 나왔고,16세기에 와서는 종교개혁으로 [개신교]가 생겼다.그리고 [희랍 정교회]로부터는  콥트교회가 생겨났다.개신교에 속하는 교파는 장로교-감리교-성결교-침례교-구세군-하나님의 성회-하나님의 교회-나사렛교회-그리스도교회-오순절교회 등이 있다.


한국교회는 장로교회에서만 해도 여러 파가 있다.개신교를 의미하는" 프로테스탄트"라는 말은 반항하는 자,불복하는 자,항의 하는 자라는 뜻이다.개신교는 개혁적이라고 말할 수가 있다.개혁 당시부터 개신교는 교인들에게 성경읽기를 권장했으며 각자의 성령의 조명아래 성경을 깨닫고 해석할 수 있는 자유가 주어졌다.그래서 칼뱅[칼빈,캘빈]의 사상을 따르는 교회는 장로교회가 되었고,루터의 신앙을 따르는 교회는 루터교가 되었습니다.영국 국교도 중에서 웨슬러가 일으킨 개혁운동을 따른 사람들은 감리교가 되었다.칼뱅파 중에서 세례방식을 침례로 해야한다고 주장하는 이들은 침례교회가 되고,독일 경건주의와 미국의 성결운동에 영향을 받은 사람들은 성결교회가 되었다.


3.그리스트교/계통도


AD 30년 예루살렘교회  --고대가톨릭교회[325년]아리우스파-콥트교회-네스토리우스교[경교;431]
                                   --BC2세기;그노시스파.
로마 가톨릭교회 -영국국교회;1534]-감리파-구세군-장로파-침례파-성결파-회중파-퀘이커-메노나이트파.
                                      청교도제파;청교도 좌파-레벨레스-디거스.
프로테스탄트교회;1517]-칼뱅파-개혁파 교회-장로파 교회-위그.
                                    -루터파 교회.
                                    -종교개혁좌파-재세례파-영감주의-인문주의-유니테어리언.
동방정교회;1054]          -러시아 정교회;1589]-그리스 정교회


출처 : 보화
글쓴이 : 월계수 원글보기
메모 :